HOME

HOME > 학부 > 교과목소개

컨텐츠 영역

교과목소개

과목번호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CHIL253 중국고전문연습 중국의 경전, 제자서, 역사서 및 문학 작품 중 짧은 글 형식의 모범 문장을 발췌하여 문법적 특징을 살피고 뜻 풀이를 함으로써 중국 고전문에 대한 초보적 지식을 익히면서 중국 고전문 읽기의 기초를 다짐.
CHIL254 초급중국어회화 한 학기 정도 수강한 수준의 학생이 전공으로서의 초급중국어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신HSK5급수준목표)
CHIL316 중국고전문학의 흐름 1 선진(先秦)에서 당(唐) 오대(五代)에 이르는 기간 동안의 중국 문학의 전개와 특징에 대해 주요 작가와 작품 등을 중심으로 알아봄.
CHIL317 중국고전문학의 흐름 2 송대(宋代)에서 청대(淸代)까지의 중국 문학의 전개와 특징에 대해 주요 작가와 작품 등을 중심으로 알아봄으로써, 중국을 이해하는 기초를 닦음.
CHIL351 중급중국어회화 두 학기 이상 중국어과목을 이수한 수준의 학생이 본 강좌를 통하여 중급중국어수준의 회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신HSK4-5급수준목표)
CHIL352 고급중국어회화 3-4 학기 이상 중국어과목을 이수한 수준의 학생이 본 강좌를 통하여 고급중국어 수준의 회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신HSK5-6급수준목표)
CHIL364 중국소설의 세계 중국의 전통 지식인들은 ‘사실의 기록’을 중시하며 상상력을 억압했다. 그래서 허구의 산물인 소설도 가치있는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 또다른 중국인들은 끊임없이 서사기록에 상상력을 보태며 허구의 이야기들을 만들어냈고, ‘사대기서(四大奇書)’ 혹은 ‘육대기서(六大奇書)’라 불리는 걸작을 통해 당시 문화적 역량의 최고점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소설분야의 성과들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고전으로서의 지위를 굳혔을 뿐 아니라 오늘날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유력한 콘텐츠로 재창작되고 재해석되고 있다. 이 수업은 중국소설의 역사적 의미 및 오늘날 작품들이 향유되는 방식을 함께 고찰함으로써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고, 고전의 보편성이 의미화되는 지점들을 확인해나갈 것이다.
CHIL365 중급중국어독해 두 학기 이상 중국어과목을 이수한 수준의 학생이 본 강좌를 통하여 중급중국어수준의 문장 독해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신HSK5-6급수준목표)
CHIL367 고급중국어독해 3학기 이상 중국어과목을 이수한 수준의 학생이 본 강좌를 통하여 중급중국어수준의 문장 독해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CHIL368 중국문학과 문화 문학 역시 문화의 일부라는 전제 하에 중국문학과 중국문화의 관련성을 탐색해보는 강좌이다. 교수자의 판단에 따라 다양한 중국문화가 중국문학과의 관련성을 근거로 소개될 것이며, 이는 중국문학과 중국문화가 상호 견인해온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CHIL371 중국어작문 1 두 학기 이상 중국어과목을 이수한 수준의 학생이 본 강좌를 통하여 초급 수준의 중국어작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신HSK4급수준목표)
CHIL372 중국어작문 2 3학기 이상 중국어과목을 이수한 수준의 학생이 본 강좌를 통하여 중급이상 수준의 중국어작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신HSK5급 이상 수준목표)
CHIL383 중국어문법1 현대중국어의형태적특징을중국어활용적측면과함께발음,어휘의종류,단어의구조,성질,종류,문화등의영역에서체계적으로교육하여실제회화에사용가능한문장창출능력을배양한다.
CHIL393 중국어학의이해 중국어와 중국어학에 대하여 문자, 어휘, 음성, 어법 등의 영역을 일반 언어학과 개별언어학적 범주에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CHIL396 중국어문법2 중국어의 통사적 특징을 단어와 문장의 관계, 문장의 구조 유형과 종류 등의 영역에서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회화를 포함하여 종합적인 중국어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CHIL425 현대중국의 문학과 사상 중국현대문학은고전문학과여러모로다르다.쓰여진문자형식이달라졌고,이에따라장르표현양식도 달라졌으며,궁극적으로문학의의미,그것이추구했던이념적이상과사고방식이달라졌다.왜이런현상이나타났을까?달라졌으면서또한변하지않은것은무엇일까?곡절많은현대중국의여러측면을들여다보며20~21세기중국인들의정신적구조와문화심리적특징을함께생각해본다.
CHIL426 중국고전명시읽기 중국고전시의체재와발전의역사등을살피고한대에서청대까지의주요작가의다양한작품감상을통하여중국고전시에대한이해를높이고특색을알아봄.
CHIL433 사와 곡의 세계 시(詩)와 더불어 중국의 운문(韻文) 문학을 대표하는 장르인 사(詞) 작품을 감상하며 사(詞) 문학의 특색을 알아봄. 또 산곡(散曲)의 특징에 대해서도 개략적인 이해를 가짐으로써, 중국 운문 문학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함.
CHIL434 현대중국의 탐색 21세기에중국을이해하는것은필수다.하지만한국인,심지어는중국인마저중국을이해하는수준은막연하고피상적이다.지나치게경제시장중심적사고를보이거나혹은민족주의적편향을보인다.본강좌는현대중국을이해하기위해가장기본적인상황들을점검하고자한다.기본적인자료를점검하고토론하며,중국이마주한현실이무엇인지확인하며중국의현재에대한이해를높인다.
CHIL437 중국고전명문읽기 중국 역대 명문 選讀을 통하여 중국고전명문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고문에 대한 독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CHIL453 중국역사철학텍스트 읽기와 토론1 중국어문학은문(문학),사(역사),철(철학)을아우르는보편적지식에기반할때심도깊고입체적인이해를할수있다는판단아래유가경전과제자서를비롯하여역사,철학관련텍스트들을소개하기위해마련된강좌이다.교수자가일종혹은다종의텍스트를선정하여체계를세워강독하고,수강생들의토론을지도할것이다.
CHIL454 중국역사철학텍스트 읽기와 토론2 중국어문학은 문(문학), 사(역사), 철(철학)을 아우르는 보편적 지식에 기반할 때 심도깊고 입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유가경전과 제자서를 비롯하여 역사, 철학 관련 텍스트들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된 강좌이다. 교수자가 일종 혹은 다종의 텍스트를 선정하여 체계를 세워 강독하고, 수강생들의 토론을 지도할 것이다.
CHIL463 중국의 언어와 문자 중국언어의특징과그기록수단인문자에대한체계적인교육을통하여중국어활용능력을제고하고중국어심화과목의학습에필요한기본지식을습득한다.
CHIL565 중국어번역연습 중국문장의번역을통해중국어에대한감각을익히고,아울러중국어-한국어,한국어-중국어번역기법및번역능력을제고시킨다.
CHIL566 중국어 주제발표와 토론 중국어문학 관련 특정 주제를 선정하고, 그동안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자료 수집과 토론을 거친 후 졸업 논문에 상당하는 최종 결과물을 완성한다.
CHIL567 중국언어와 문학의 기초 이 강좌는 중어중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전공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본과의 모든 교수가 참여하여 강의하는 team-teaching 강좌이다. 중국어문학의 역사문화적 배경부터 중국어와 중국어학 및 중국고전문학, 중국현당대문학 등 전 분야에 걸쳐 기초적인 지식을 전달할 것이다.
CHTR301 중국문화와 통상 중국사회와 문화, 중국경제와 통상의 융합 교육을 통하여 문화시대, 동북아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지식과 응용을 겸비한 융합적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CHTR302 한중문화콘텐츠 중국은 소득증가에 따른 수요급증, 문화산업 육성정책 등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중국은 주요 콘텐츠 수출 시장일 뿐만 아니라 막대한 자본력을 지니고 있는 콘텐츠 제작 시장으로써 한중 공동제작 프로젝트 등 협업을 통해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이 가능하다. 한중 콘텐츠 업계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 협력 전략을 발굴함으로써 양국 간협업 및 콘텐츠 제작 성과 강화를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HTR303 현대중국사회와 경제 현재 중국은 커다란 사회적 전환을 겪고 있다.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농촌사회에서 도시사회로, 폐쇄사회에서 개방사회로 전환 중인 것이다. 중국은 이러한 변화를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를 주장하면서 진행하고 있지만 내부적 구조적 충돌은 불가피하며 이해갈등, 신구 패러다임의 충돌, 가치관과 이념의 차이가 급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현대 중국의 급진적 변화를 이해하고 앞으로의 변화를 모색해 본는 것을 목료포 삼는다.
CLTR011 중국어1 교양과정으로 기초중국어 수준의 발음, 문법, 어휘, 문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신HSK2-3급수준목표)
CLTR012 중국어2 교양과정으로 한 학기 정도 수강한 수준의 학생이 초급중국어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있도록 한다.(신HSK3-4급수준목표)
CLTR016 교양한문
CLTR103 과학사의 이해
CLTR126 중국문학의 이해 장르별 중국문학이나 중국문학사에 접근하기 위한 길라잡이 교양강좌. 중국문학의 특징적 요소들을 토픽 중심으로 강의하여 전공자들과 비전공자들에게 중국문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중국문학 전반에 걸쳐 기초지식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CLTR205 대학글쓰기
CLTR208 심화글쓰기 전공전반에관한내용들을논리적이고설득력있는‘글’로써내는훈련을하는과목이다.단순한기초작문이아닌비판적인사고의산물로서글쓰기를지향한다.
CLTR210 명저읽기와 토론 이 강좌는 중어중문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전공과 관련성이 깊은 텍스트를 본과의 모든 교수가 참여하여 소개하는 team-teaching 교양강좌이다. 교수자의 지도에 따라 중국어문학의 기초가 되는 명저들을 독해하고, 토론을 통해 내용에 대한 심화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것이다.
CLTR554 비즈니스 중국어 3-4 학기 이상 중국어과목을 이수한 수준의 학생이 본 강좌를 통하여 비즈니스현장 실무중국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신HSK5급 이상 수준목표)
TCHR493 중국어 논리 및 논술지도
TCHR626 중국어교육론
TCHR666 중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