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대학원 > 교과목소개

컨텐츠 영역

교과목소개

일반 대학원
과목번호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CHIL703 중국문학사상사
History of Chinese Literary Thoughts
각 시대 문학의 배경 사상에 대하여 사상사적 시각에서 심도 깊게 다루어본다.
CHIL704 중국문학비평연구
Studies in Chinese Literary Criticism
중국문학의 다양한 비평이론에 대하여 심도 깊게 다루어본다.
CHIL706 중국현대문학연구
Studies in Modern Chinese Literature
중국현대문학의 전반적 성격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한다.여기서 중국현대문학은 1917년 문학혁명 및 1919년 오사신문화운동 이후부터  1942년 연안문예강화를 거쳐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어 사회주의 현실주의를 공식 표방하는 시기까지의 문학을 가리킨다. 수업은 이 시기의 문학적 저작을 중심으로 그와 연관된 지적, 문화적, 사회적 현상 등의 현상을 복합적으로 고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CHIL707 경학연구
Studies in Confucian Classics
중국 역대 경학관련 내용을 다양한 주제로 깊이 있게 다루어본다
CHIL709 중국시가연구
Studies in Chinese Poetry
《시경》에서 청대에 이르는 중국 역대고전시가에 대하여 작가와 작품 등 다각도로 심도 깊게 다룬다.
CHIL710 중국소설연구
Studies in Chinese Novel
중국 소설에 대하여 작가와 작품 등 다각도로 심도 깊게 다룬다.
CHIL712 중국작가연구
Studies in Chinese Authors
중국 역대 저명작가들에 대한 개별 연구를 통하여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본다.
CHIL713 중국현대작가연구
Studies in Modern Chinese Authors
중국현대작가 가운데 특정한 인물을 선택하여 그의 문학의 성격, 특징, 역사적 문화적 의의 등을 검토하고, 작가연구방법론에 대해 연구토론한다. 당시의 지성사, 문화사 관련 연구논저 등의 강독과 비판적 읽기, 에세이작성 등을 병행한다.
CHIL727 중국문학전제토론
Seminar in Chinese Literature
중국문학관련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 깊은 토론을 통한 수업을 진행한다.
CHIL728 중국문학연구방법론
Chinese Literature Research Method
중국문학 장르 및 주제별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하여 심도 깊게 다루어본다.
CHIL729 중서문학비평이론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 Western  Literary Criticism
중국문학비평이론을 서양의 비평이론과 대비하여 폭 넓게 다루어본다.
CHIL730 중국학술논쟁사
History of Chinese academic debate
중국 학술사에서 비교적 쟁점이 큰 사건들을 선별하여 그 전말에 대하여 상세히 다루어본다.
CHIL731 제자백가연구
Studies in the Hundred Schools of Thought
중국 선진 제자백가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로 접근하여 심도 깊게 다루어본다.
CHIL732 음운론연구
Studies in Chinese Phonology
현대와 고대 중국어의 음성과 음소의 체계와 기능을 대상으로 하여 그 속에 내재된 음성 및 음운 현상에 대한 규칙을 연구한다.
CHIL733 중국산문연구
Studies in Chinese Prose
선진산문부터 청대에 이르는 중국 역대고전산문에 대하여 작가와 작품 등 다각도로 심도 깊게 다룬다.
CHIL734 중국사곡연구
Studies in Ci and Qu Poetry
중국 역대시가와 별도로 중국 사곡에 대하여 작가와 작품 등 다각도로 심도 깊게 다룬다.
CHIL735 중국시화와 시론
Chinese Poetry-talks & Theories of Chinese  Poetry
중국 시가비평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시화’ 에 담긴 시론을 집중적으로 다루어본다.
CHIL736 위진남북조문학연구
Studies in the Literature of Wei Jin and Nan  Bei Dynasties
위진남북조의 문학전반을 살펴보고, 각 시대, 장르별 대표 문학작품에 대해 깊이 이해해 본다.
CHIL737 당송문학연구
Studies in the Literature of Tang and Song  Dynasties
당송의 문학전반을 살펴보고, 각 시대, 장르별 대표 문학작품에 대해 깊이 이해해 본다.
CHIL738 중국당대문학연구
Studies in Chinese Contemporary Literature
중국당대 및 신시기 이후 문학의 전반적 성격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한다. 수업은 이 시기의 문학적 저작을 중심으로 그와 연관된 지적, 문화적, 사회적 현상 등의 현상을 복합적으로 고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발표 토론 에세이작성 등을 병행한다.
CHIL739 한어개사연구
Studies in chinese prepositions
동사의 허화에서 비롯된 개사의 출현과 이들 개사로 비롯되는 중국어 구조의 발전 관계를 중국어 자체의 발전적 관점과 다른 언어와의 유형학적 비교의 관점에서 연구한다.
CHIL740 한어근현대문법이론
Theories of Modern and Contemporary Chinese  Grammar
근대와 현대의 언어 현상에 대하여 합당한 해석을 하였던 주요 문법이론과 그 발전 동향에 대한 고찰과 이해를 통하여 특정한 언어 현상을 발견하고 그를 해석하는데 적용 가능한 언어 이론을 찾는 능력을 배양한다.
CHIL761 중국어학연구
Studies in Chinese Linguistics
중국어 전반에 대한 과학적, 체계적, 이해를 도모하고, 중국어의 음운, 어휘, 문자 등 제 분야의 연구 동향을 탐구한다. 이를 통한 중국어학 연구에 대한 기초 지식을 근거로 전공자들은 향후의 세부 전공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한다.
CHIL762 중국어학사
History of the Chinese Language
중국어의 형태적 특징과 통사적 특징에 대하여, 통시적 관점에서 각 시대별로 적합한 어학 자료를 선택하여 그를 탐독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중국어 구조의 변화 과정 양상을 비교 연구한다.

CHIL763 중국어학자료연구
Studies in the Materials of Chinese Linguistics
중국어학 연구를 위하여 탐독해야할 기초자료 및 그와 관련하여 기 발표된 자료들을 대상으로 삼고 이를 연구하여, 향후 언어현상에 대하여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능력과 제기한 문제에 대하여 특정한 방법론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HIL764 중국어학방법연구
Methodology in Chinese Linguistics
중국어학 연구방법의 발전과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중국어학의 제 영역에 대한 형식과 내용에 대하여 그 적용 방법을 연구한다.
CHIL766 문자학연구
Studies in Chinese Characters
한자의 자형(字形)을 대상으로 하여 갑골문(甲骨文), 금문(金文), 전서(篆書) 등의 발전 과정을 살피고 그 기원과 변천 및 조자원리(造字原理) 그리고 중국어와의 관계, 교육과의 연계에 대하여 연구를 한다.
CHIL767 훈고학연구
Studies in Chinese Exegetics
중국 고전과 경전이 전하는 사상적 특징을 언어의 구조적 해석을 통하여 바르게 해석할 수 있도록, 훈고학이 경학에서 독립하여 언어학적 지위를 얻는 과정과 훈고학의 학습 대상, 학습 자료, 학습 방법 등에 대하여 고찰하고 연구한다.
CHIL768 문언문법학
Grammar of Literary Chinese
고대중국어학 자료 현상과 그에 대한 연구 성과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고대중국어의 형태와 통사적 특징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HIL769 백화문법학
Grammar of Colloqiuial Chinese
說本小說 류의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그에 나타나는 언어적 변화 양상과 체계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백화문법의 형식 그에 대한 연구 그리고 현대문법과의 관계에 대하여 비교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CHIL770 한어의미론
Chinese Semantics
중국어 형태소, 단어 등의 의미와 이들이 중국어의 구절과 문장에서 작용하는 의미, 그리고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를 탐구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CHIL771 한어역사문법
Chinese Historical Grammar
고대 중국어로부터 현대 중국어에 이르는 언어 구조의 변화와 그를 설명하였던 문법이론에 대하여 탐구한다.
CHIL801 중국희곡연구
Studies in Chinese Drama
주로 원·명·청대를 거쳐 발전한 중국 희곡에 대하여 작가와 작품 등 다각도로 심도 깊게 다룬다.
CHIL803 운문연구
Studies in Chinese Verse
중국 운문에 대해 연구한다.
CHIL805 문선연구
Studies in Wen-Xuan
소명의 《문선》에 대하여 작가, 시대, 선록기준, 수록 작품 등에 대하여 다룬다.
CHIL806 문심조룡연구
Studies in Wen-xin Diao-long
중국 최고의 문학이론서라 할 수 있는 유협의 《문심조룡》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해 본다.
CHIL808 중국현대문학사특강
Topics in the History of Modern Chinese  Literature
본 강좌는 중국현대문학에서 논점이 되는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중국현대문학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제는 매학기 달라지며, 부제의 형태로 사전에 공지된다.
CHIL814 문헌학연구
Studies in Chinese Philology
고문헌에 대하여 고증학적 입장에서 언어학을 중심으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태도로 그 문헌과 그 내용의 체제와 발전 등을 탐구하는 방법을 읽히고 이를 통하여 전서어법이나 역사비교어법을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HIL861 설문연구
Studies in Shuo-wen Jie-zi
≪설문해자≫에 대해 연구한다.
CHIL862 광운연구
Studies in Guang Yun
≪광운≫에 대해 연구한다.
CHIL864 등운연구
Studies in Deng Yun
≪등운≫에 대해 연구한다.
CHIL865 중국고문자연구
Studies in Chinese Old Characters
중국 고문자인 갑골문(甲骨文), 금문(金文), 전서(篆書) 등을 그 형태적 특징을 중심으로 하여 그 개념과 기원 및 변천 그리고 형태의 조자원리(造字原理)와 분석 등에 대해 고찰하고 그 속에 내재된 역사와 문화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HIL867 중국자서연구
Studies in Chinese Lexicography
중국의 자서에 대해 연구한다.
CHIL868 한어어휘론
Chinese Lexicology
중국어 어휘와 품사에 대한 개념과 단어의 의미와 구조체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성어, 관용어, 속담 등의 어휘의 의미와 구조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그 속에서 내재되어 있는 중국어 체계와의 관계를 탐구하여 중국어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CHIL869 한어통사론
Chinese Syntax
구조문법, 보편문법, 기능문법, 인지문법, 구문문법 등 중국어를 해석하는데 두드러진 역할을 하였던 통사이론에 대한 소개와 이들을 적용했을 때의 각각의 차이를 탐구하고 이를 근거로 중국어의 통사 규칙의 체계를 연구한다.
CHIL872 중국언어철학연구
Studies in Philosophy of Language in China
인류문화는 언어를 통하여 객관적 세계에 대한 인지과정으로 실현된다는 사실을, 언어와 사유의 유사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와 문화, 언어와 사회, 언어와 철학과의 관계 속에서 탐구한다.
CHIL873 선진양한문학연구
Studies in the Literature of Pre-Qin Period and  the Han Dynasty
선진양한의 문학전반을 살펴보고, 각 시대, 장르별 대표 문학작품에 대해 깊이 이해해 본다.
CHIL874 원명청문학연구
Studies in the Literature of Yuan, Ming and  Qing Dynasties
원명청의 문학전반을 살펴보고, 각 시대, 장르별 대표 작품들에 대해 깊이 이해해 본다.
CHIL875 중국당대사회문화쟁점토론
Discussion on social and cultural issues in  Contemporary China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이후 현재까지 중국당대사회의 사상적 문화적 쟁점에 대해 연구‧ 토론하며 당대중국의 정신적 흐름과 맥락을 이해한다, 특히 이 시기는 중국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 및 문화대혁명 발발, 개혁개방의 단행 등 정치사회적으로 급변기에 해당함에 정치사상사, 사회사, 문화사와 더불어 중국적 근대성에 관한 각국의 논의를 검토하고, 비판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CHIL876 중국당대작가연구
Studies in Contemporary Chinese Authors
중국당대작가 가운데 적절한 인물을 선택하여 그의 문학의 성격, 특징, 역사적 문화적 의의 등을 검토하고, 작가연구방법론에 대해 연구토론한다. 당시의 지성사, 문화사 관련 연구논저 등의 강독과 비판적 읽기, 에세이작성 등을 병행한다.
CHIL877 중국현대사상과 문학논쟁
Ideology and Literary discourse in modern china
이 강좌는 중국현대문학에 대해 중국 및 기타 지역에서 수행한 이론적 고찰의 실제를 비판적 혹은 발생적으로 고찰한다. 수업은 중국현대문학이론 관련 원전 및 연구논저의 강독과 비판적 읽기 및 에세이 작성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CHIL878 한어형태론
Morphology of Chinese
어법의 한 축인 중국어의 형태에 대하여 그 조합 현상과 규칙을 탐구하여 어휘의 종류와 품사에 대한 인식을 정립하고, 이를 통하여 중국어의 전체적인 체계에 대한 이해의 능력을 배양한다.
CHIL879 한어화용론
Chinese Pragmatics
중국어학 연구의 발전추세와 담화 화용상의 특징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기능론적 관점에서 이론을 탐구하고 실제 언어 현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CHIL880 한어특수구문연구
Studies in Chinese Special Constructions
把와 被 자 등의 전치사 구문, 有와 是 자 등의 동사 구문 등, 중국어 문장 구조의 분류와 별도로 특별히 연구해야 될 구문들을 대상으로 연구된 자료와 언어 현상들을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중국어의 구조에 대하여 통시적/공시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국제대학원
과목번호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CHIL716 중국실용언어연습
Seminar in Practical Chinese Linguistic & Phonology
상황별 맞춤형 중국어 실용문을 선정하여 연구대상으로 삼고 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실천과정을 거쳐 실용문의 실질적인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CHIL717 중국현대문연습
Seminar in Mordern Chinese
현대중국어를 규범적으로 사용한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언어의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대적 특징, 문학적 특징을 비평적 안목에서 연구한다.
CHIL718 중국문언문연습
Seminar in Classical Chinese
고전 속에 녹아있는 역사와 문화, 문학사상에 대한 특징을 탐구할 수 있도록 선진양한, 당송의 명문들을 중심으로 고문과 경전에 대한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CHIL719 중국경제통상의 이해
Understanding in Chinese Trade and Commerce
중국은 개혁개방정책을 채택한 이후 한 세대가 지나면서,사회주의 체제에서 시장경제로의 이행과정에서 중국이 어떠한  개방정책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 결과 세계 속에서의 위상이 어떤 변화를 겪었는가를 확인한다. 이 과정에서 외국인직접투자기업의 중국진출 상황을  알아보면서 중국경제의 기업운영방식, 산업구조, 경제정책, 지역경제, 경제체계의 변화 등을 연습한다.
CHIL720 중국정치의이해
Understanding in Chinese Politics
이 강좌에서는 개혁개방 이후 중국 정치개혁의 중요한 요소와 결과를 검토한다. 특히 중국의 변화하는 정치체계의  구조와 운영, 경제발전에서의 국가 역할, 엘리트 정치와 리더쉽의 변화, 중앙-지방관계의 변화, 사영기업가집단의 등장과 정치적 의미,  중국민주화 전망 등을 집중 검토한다.
CHIL721 중국법률의 이해
Understanding in Chinese Law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개혁개방에 걸맞는 체제를 갖추기 위해 정치적 개혁에 힘을 쓰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의  개혁방향은 대부분 법치와 법령에 의한 제도화로 나타났고, 법률의 정비와 새로운 입법은 불가피했다. 급증하는 입법건수와 그것들이 실행되는  행정방식, 새롭게 비준되는 국제조약 등은 오늘날의 중국을 이해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다. 본 과목은 중국법이 지향하는 정신,  구체적인 입법사항, 실제 적용되는 현실태 등을 고찰하여 현실 중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CHIL722 중국의 문학과 예술
Chinese Literature & Art
중국의 기록과 문학의 나라이다. 한자 자체가 미학과 예술에 유리하고, 그 전통에 따라 미학의식 및 역사의식을  발전시켜왔다. 본 강좌는 전통적 미학의 흐름들을 살펴보면서 중국문학과 예술의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사랑받는 문학예술작품들을 직접  읽고 감상하면서, 아름다움의 바닥을 이루는 문화적 감수성이 형성되는 방식과 지점을 확인한다.
CHIL723 중국사상연구
Studies in Chinese Ideology
중국학을 심도 깊게 이해하기 위해 중국인들이 가졌던 생각을 탐색해보는 강좌이다.  교수자의 판단에 따라 역사의 진행에 따른 사상의 변천을 살펴보는 사상사적인 강의가 이루어질  수도 있고, 일정한 사상을 집중적으로  조명해보는 강의가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CHIL724 한중관계사연구
Studies in Korean and Chinese Relations
본 과목은 한중관계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과 중국간의 상호관계를 역사적,  구조적으로 살피는데, 이는 정치적인 면뿐 아니라, 경제적⋅문화적⋅사회적인 모든 면을 다루게 된다. 현재의 주요쟁점 분석에 주안점을 두면서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학생들은 기본 교재, 관심영역에 대한 조사, 그리고 신문, 잡지, 방송 등을  분석의 자료로 활용하여 토론에 임한다.
CHIL725 중국지역학연구
Studies in Chinese Area
중국사회의 특성과 중국인의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서 자연지리적 접근뿐 아니라 지역적 문화체계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인간관계의 형성과 실천방식, 문화의식과 문화감정의 형성 등을 지역공동체, 공식적 조직 및 비공식적 결사, 관습체계와 사회적  제도의 특성과 변화 등에 입각하여 이해하고, 입체적인 중국지역학연구에 참여한다.
CHIL726 중국사회전제토론
Seminar in Chinese Society
본 과목은 혁명과 개혁으로 요약되는 현대 중국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사회주의 혁명 이전의 전통적인 중국사회 및 문화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공산주의 혁명이 전통적인 사회와 문화에 어떠한 변혁을 가져왔는지를  다루며, 세 번째 개혁, 개방으로 야기된 중국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혁을 고찰한다. 중국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와 같은 역사적  접근을 통해 중국, 중국인, 중국문화라는 대상에 관한 우리의 선입관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CHIN000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중국학)
Dissertation and Research Ethics:Sinology
 
INTL701 국제문화의 이해
Cross Cultural Communication
학과개설과목이 아님
교육대학원
과목번호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CHIL000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중어중문학) 연구논문 테마를 정하고 그것을 연구하고 논문으로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CHIL741 중국어음운교육론 중국전통언어학의 한 갈래인 성운학과 현대음운론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중국어 표준어의 음운 계통에 대해 학자들의 이론과 연구성과의 교육방안을 모색한다.
CHIL742 중국문자교육론 중국문자학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이론과 특징을 고찰하여 중국문자학교육에 대한 심층적이해를 도모한다.
CHIL743 중국어발전사교육론 선진부터 현대까지 중국어의 변천과정을 字型, 字音, 字意 세방면에서 연구함으로써 중국어를 총체적으로 파악한다.
CHIL744 중국어비교언어학교육론 중국어 비교언어학의 연구성과와 주요이론을 살펴보고 교육적 수용을 모색한다.
CHIL745 중국시가교육론 中國詩史上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에 대한 집중적인 이해와 감상분석을 통해 중국역대시가의 창작경향과 그 작품세계를 연구하여 교육적 수용을 모색한다.
CHIL746 중국문학비평사교육론 중국문학 비평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연구검토하여 작품을 바르게 비평할수 있도록 하며, 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 할수 있도록 한다.
CHIL747 중국문화와사상특강 중국의 역사,정치,경제,사회등 중국문화와 사상 전반을 고차하여 주욱과 중국인의 의식구조에 관한 이해를 도모한다.
CHIL748 경학연구와 교육 중국경학산문의 주요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을 분석, 비평하고 나아가 현 중국산문의 동향과 기법등을 연구한다.
CHIL749 중국현대문학교육론 중국현대문학을 시, 소설, 산문등 장르별로 나누어 기원, 내용, 특징, 사상등을 작품을 통해 고찰하여 교육에 활용을 모새한다.
CHIL750 중국소설교육론 중국 소설을 단편소설 또는 문언과 백화소설로 나누어 작품을 분석, 비평하고 아울러 소설사적 흐름을 연구한다.
CHIL751 중국어회화지도법 중국어회화의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틀리기 쉬운 회화표현들을 정리하여 교육현장에서 응용가능한 중국어 회화를 익힌다.
CHIL752 중국어교과서분석과 평가 현재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국어교과서 체계를 개관하고 내포된 어법이론을 인식하여 중국어 어법교육 및 연구능력을 제고한다.
CHIL753 중국어교수법연구 외국어교수법의 종류와 그 특성을 살펴보고, 수업참여자를 대상으로 교수법들을 각각 시험해봄으로써, 우리 중국어 교육현장에 가장 적합한 중국어교수법을 모색한다.
CHIL754 중국어작문지도법 중국어 작문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연구하고 한국학생에 맞는 작문지도방안을 모색한다.
CHIL755 중국어문법지도법 중국어문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중국어의 특성과 한국어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올바로 지도 할수 있도록 한다.
CHIL756 중국희곡교육론 元曲이후 오늘날의 京劇에 이르기까지 중국인들의 생활감정을 통속적으로 그려온 중국 전통 희곡작품을 심도있게 연구한다.
CHIL757 현대중국의 이해 현대중국의 정치,문화,사회등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중국인과 중국사회에 대한 인식제고를 모색한다.
CHIL781 중국어문법론 중국어 문법학계의 연구경향과 그 성과를 살펴보고, 미해결된 부분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우리에게 맞는 중국어 문법체계를 연구한다.
CHIL785 중국어학연습 음운론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주제와 문제에 관하여 단계적인 분석과 절차를 익혀 중국어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CHIL853 중국문학사특강 중국문학의 발생으로부터 현대문학이 생성되기까지 각 장르의 발생과 변천과정을 살펴 중국문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할수 있도록 한다.
CHIL860 중국고전산문강독 중국고전 산문의 주요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을 분석하여 중국고전산문의 특징을 연구한다.
TCHR493 중국어 논리 및 논술지도  
TCHR626 중국어교육론 중국어교육의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중국어교육 연구자로서의 이론적 소양을 배양한다.
TCHR666 중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국어의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료구성방법과 구성된 자료의 효율적인 지도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