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대학원 공지사항
게시물 검색

전체(175)

  1. 175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심사료 납부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제출예정자는, 학위논문 심사료 납부기간에 빠짐없이 납부하기 바랍니다. 가. 납부기간: 2025. 4. 16.(수) 09:00~4. 17.(목) 16:00 [2일] (고지서는 납부기간 중 본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출력 가능함) 나. 납부방법: 개인별 가상계좌 입금 다. 심 사 료: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라. 납부인원: 771명〔기준일시: 4. 7.(월) 10시〕 ○ 일반대학원: 648명 - 석 사: 445명 - 박 사: 203명(석박사통합과정 6명 포함) ○ 특수대학원: 114명 ○ 전문대학원: 9명(박사 3명, 석사 6명)3. 또한, 논문 제출예정자 중 기준일 이후 학위논문 제출 취소자는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2025-04-11

  2. 174 대학원생을 위한 코어 힐링 프로그램 홍보 협조

     대학원생들의 심리적 안녕과 신체 건강 증진을 위해 코어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많은 대학원생들의 참여 바랍니다. 가. 프로그램: 코어 힐링 나. 내 용: 요가 다. 일 정: 2025. 4. 18.(금)~6. 20.(금) / 매주 금요일 12시~13시 (총 8주) 라. 장 소: 제2체육관 102호 마. 신청방법: KNU CUBE를 통한 온라인 신청   붙임 코어 힐링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1부. 끝.

    2025-04-11

  3. 173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심사용 학위논문 접수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심사용 학위논문 접수」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가. 심사용 학위논문 제출 1) 기간 및 장소: 2025. 4. 9.(수)~4. 11.(금), 학과(부)사무실 2) 제출서류 ○ 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 2) 및 지도교수추천서(붙임 3) 각 1부 ○ 심사용 학위논문 및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결과물: 석사 3부, 박사 5부 ※ 지도교수 또는 학과(부)장의 지도를 받아 심사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제본한 후 제출 3) 결과 보고○ 제출서류: 연구윤리준수확인서 및 지도교수추천서(스캔해서 첨부), 논문접수결과보고서 ※ 연구윤리준수확인서 및 지도교수추천서 원본은 학과 보관(대학 담당자는 석사, 박사 구분하여 파일 각각 1개로 스캔) ○ 보고 제외대상: 2024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판정유보자(붙임 5) 나. 유의사항 1) 지도교수 및 학과(부)장 유의사항: 붙임 1 참조 2) 심사용 학위논문 제출자 중 학과(부)에서 정한 졸업자격 요건으로 외국어시험 면제원을 제출할 학생은 2025. 4. 11.(금)까지 제출한 학생만 논문제출자격이 있는 것으로 인정함 3) 2016~2024학년도 입학생으로 연구윤리교육 미이수자는 2025. 4. 11.(금)까지 이수하여야 함 다. 논문심사료 납부 1) 심사료: 석사 10만원, 박사 30만원 2) 납부기간: 2025. 4. 16.(수)~4. 17.(목) 16:00   3. 또한,「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증 결과물 제출 및 심사 의무화」와 관련하여 지도교수 및 논문제출 예정자에게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붙임 6, 7 참조)   붙임 1.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심사용 학위논문 접수 안내문 1부. 2. 연구윤리준수확인서(서식) 1부. 3. 지도교수추천서(서식) 1부.4.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Turnitin) 이용 매뉴얼(국문) 1부.5.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Turnitin) 이용 매뉴얼(영문) 1부.6. 학위논문 규격예시(2025. 1학기) 1부. 끝.

    2025-04-01

  4. 172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생 버디 프로그램 안내

     외국인 대학원생에게 안정적인 대학 생활을 지원하고, 학문 및 문화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학원생 버디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오니, 책임감과 봉사정신이 투철한 대학원생은 버디로 신청하기 바랍니다. 가. 선발인원: 총 60명 나. 학과추천방법 1) 자격기준: BK21 사업 참여중인 일반대학원 재학생(외국인 재학생 포함) ※ 단, 국립대학육성사업, 대학혁신사업 등 타 재정지원사업의 장학금을 수령중인 학생은 지원 불가 2) 배정기준: 외국인 소속 동일(유사) 학과 학생간 1:1 혹은 1:다수 매칭 3) 제출서류: 버디 신청자 명단(붙임1), 개인정보 동의서(붙임2) 4) 추천기한: 2025. 3. 21.(금) 까지 신청서 제출 ※ 매칭 외국인 학생은 BK21 사업 참여자가 아니어도 추천 가능 ※ 3월 25일(월)까지 공문 발송을 완료하지 못한 학과는 먼저 chlaud0726@knu.ac.kr로 추천 인원을 송부한 후, 공문을 제출 다. 활동방법 및 지원 1) 활동기간: 2025. 4. 4.(금) ~ 2025. 7. 31.(목) (4개월) 2) 활동내용: 대학생활 전반 안내, 전공과목 학습 지원 등 3) 장학혜택: 매달 활동결과보고서(붙임3)를 작성하여 국제교류처로 제출하면, 검토 후 매달 장학금 20만원 지급 ※ 1:다수 매칭 시 추가 지원금 지급 예정   붙임 1. (학과제출) BK21 대학원생 버디 신청자 명단 1부. 2. (학과제출) 버디신청자의 개인정보 동의서(국문, 영문) 각 1부. 3. 활동결과 보고서(국문, 영문) 각 1부.

    2025-03-18

  5. 171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수료생 등록(2차) 계획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수료생 등록(2차) 계획」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이번 학기 논문제출자는 반드시 신청하기 바랍니다. 가. 2차 신청 및 등록 기간 (※ 3차 추가 신청 및 등록 없음) 1) 신청기간: 2025. 3. 18.(화)~3. 19.(수) 2) 등록기간: 2025. 3. 27.(목)~3. 28.(금) 오후 4시 ※ 1차 신청자 중 미납자(붙임4)는 2차 신청기간에 재신청하지 않아도 2차 등록기간 중 납부 가능 나. 신청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학생이 신청하거나 학과에서 입력(붙임1 참조) ※ 2024. 2학기 재학생 중 학위논문 판정유보자로 수료생 등록 미신청자(붙임5)는 반드시 신청하여야 함   붙임 1. 수료생의 학위취득을 위한 등록 안내(2차) 1부. 2. 수료생등록 신청서(서식1) 1부. 3. 대학원 수료생 등록금표(2025) 1부.

    2025-03-13

  6. 170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생 연구윤리교육 추가 수강신청 안내

    본교 대학원생 학위논문 제출 자격 요건인「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생 연구윤리교육」시행을 위한 추가 수강신청 일정을 알려드리니, 이번학기 학위논문 제출예정자 등 해당 학생들은 빠짐없이 교육을 이수하기 바랍니다. 가. 교육내용:「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온라인 강의 수강(4과목 중 택1 하여 수강) 나. 수강신청: 2025. 3. 21.(금)~3. 25.(화) 다. 교육기간: 2025. 3. 27.(목)~6. 23.(월) 라. 교육대상 ○ 2025학년도 대학원 입학생(전문ㆍ특수대학원 포함 및 무논문 졸업대상 제외) 및 2016~2024학년도 입학생 중 미이수자 ※ (유의사항) 붙임3 미이수자 중 이번학기 학위논문 제출예정자는 `25. 4. 11.(금)까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며, 이전 연구윤리교육 수강신청 후 미이수자는 이번 학기에 재수강신청 후 이수하여야 함 ○ 2015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이수 권장 마. 세부내용: (붙임 1) 참조3. 아울러 본 연구윤리 교육은 2016학년도 대학원 석․박사과정 입학생부터 학위논문 제출 자격요건으로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붙임 1. 대학원생 연구윤리교육 시행 안내 1부. 2. 연구윤리교육 신청 프로그램 사용설명서(학생용) 1부. 3. 연구윤리교육 미이수자 명단 1부

    2025-03-13

  7. 169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생(유학생 포함) 대상 학술정보 활용교육 안내

    도서관에서는 대학원생(유학생 포함)의 연구학습 지원을 위하여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생 대상 학술정보 활용교육을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관심있는 구성원은 참여하기 바랍니다. 가. 교육 대상: 대학원생, 대학원 유학생 등 관심 있는 구성원 누구나 나. 교육 일시: 교육 일정표 붙임 참고 다. 신청 방법: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학습지원 → 이용교육 → 도서관이용교육 또는 KNUCUBE 라. 교육 방법 및 장소: 실시간 비대면(Zoom), 대면(도서관 이용자교육실) 마. 관련 이벤트: 교육 및 특강 종료 후 설문조사 응답자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 및 기프티콘 발송

    2025-03-05

  8. 168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제출예정자 명단 제출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제출예정자 명단」을 붙임1을 참조하여 제출하기 바랍니다.가. 논문 제출자격: 아래의 5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이번학기 등록금 납부자(수료생은 수료생 등록금 납부 예정자) ○ 수료학점(평점평균 2.7 이상) 이수자 또는 이수예정자 ○ 종합시험 합격자 ○ 연구윤리를 준수하여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 2016~2024학년도 입학생으로 이번 학기 논문제출 예정자는 4. 11.(금)까지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하여야 함 ○ 기타 학과(부)에서 정한 졸업자격 요건을 충족한 자 ※ 외국어시험 면제원의 경우 4. 11.(금)까지 면제원을 제출할 수 있어야 함 나. 논문제출 예정자 신청 및 명단 제출 ○ 신청기간: 2025. 3. 17.(월)~3. 19.(수) [3일간] ○ 신청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학생이 신청하거나 학과에서 입력(붙임1 참조) ○ 명단 제출기한 및 제출서류 - 학과→대학: 2025. 3. 20.(목), 대학→학사과: 2025. 3. 21.(금) - 제출서류: 인원보고 서식(붙임4) 및 논문제출예정자 출력물(통합정보시스템 입력자료) ○ 참고사항: 명단 제출이후 취소자 발생시 학과에서는 반드시 취소신청서를 첨부하여 공문으로 보고할 것(붙임3) 다. 신청 제외대상: 2024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심사 판정유보자 및 제출연기자(붙임5)   3. 또한「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증 결과물 제출 및 심사 의무화」와 관련하여 학과(부) 교수 및 논문제출 예정자가 빠짐없이 붙임6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5. 1학기 대학원 학위논문 제출예정자 신청 안내 1부. 2. 학위논문 제출예정 신청서(서식) 1부. 3. 학위논문 제출취소 신청서(서식) 1부.4.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Turnitin) 이용매뉴얼(국문, 영문) 각 1부. 5. (통합정보시스템)대학원 학위논문 제출예정자 신청 및 처리 안내 1부. 끝.

    2025-03-05

  9. 167 전일제(Full-Time) 대학원생 학사정보 등록 안내

    전일제(Full-Time) 대학원생 관리를 위한 학사정보 등록을 다음과 같이 시행하오니 해당학생들은 기간 내에 등록하기 바랍니다. 가. 목적: 전일제 대학원생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대학원생 지원사업의 기초자료 활용 나. 등록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학생 신청 후 학과 승인[붙임] 1) 통합정보시스템: 학적-학적정보관리-전일제대학원생신청/전일제대학원생관리(승인) 2) 전일제, 자격취득일자, (증빙서류)발급일자 입력 3) 증빙서류(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첨부 ※ 4대 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온라인 발급 가능), 발급일자 기준 1주일 이내 발급 서류 다. 등록대상: 일반‧전문‧특수대학원 재적생(재학, 휴학) 및 수료생 라. 등록 및 승인기간: 2025. 3. 4.(화) ~ 2025. 3. 14.(금)   붙임 전일제 대학원생 학사정보 등록 안내 1부. 끝.

    2025-03-05

  10. 166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생 연구윤리교육 시행 안내

    대학원생 학위논문 제출 자격 요건인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생 연구윤리교육」을 아래와 같이 시행함을 알려드리니 이번학기 학위논문 제출 예정자 등 해당 학생들이 빠짐없이 교육을 이수하기 바랍니다. 가. 교육내용:「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온라인 강의 수강(붙임1의 4과목 중 택1 하여 수강) 나. 수강신청: 2025. 3. 5.(수)~3. 10.(월) 다. 교육기간: 2025. 3. 12.(수)~6. 23.(월) 라. 교육대상 ○ 2025학년도 대학원 입학생(특수ㆍ전문대학원 포함, 무논문 졸업대상 제외) 및 2016~2024학년도 입학생 중 미이수자 ※ (유의사항) 이번학기 학위논문 제출예정자는 `25. 4. 11.(금)까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며, 이전에 연구윤리교육 수강신청 후 미이수자는 이번 학기에 재수강신청 후 이수하여야 함 ○ 2015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이수 권장 마. 세부내용: (붙임 1) 참조   3. 아울러 본 연구윤리 교육은 2016학년도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학위논문 제출 자격요건으로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붙임 1. 대학원생 연구윤리교육 시행 안내 1부. 2. 연구윤리교육 신청 프로그램 사용설명서(학생용) 1부. 3. 연구윤리교육 미이수자 명단 1부

    2025-02-14

  11. 165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 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가. 응시자격: 수료학점의 2/3이상 이수하고,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나. 합격기준: 과목별 70점 이상(100점 만점) 다. 학과(부) 주요 일정: 붙임 1 참조라. 유의사항: 2025학년도 1학기에 학위논문을 제출하여야 할 학생은 반드시 신청하기 바람   붙임 1. 종합시험 세부 시행 안내문 1부. 2. 종합시험 시행방법 조견표 1부. 3. 종합시험 지원서 1부. 4. (통합정보시스템)대학원 종합시험 신청 및 처리 안내 1부. 끝.  

    2025-02-14

  12. 164 2025학년도 1차(3~5월) BK21 FOUR 외국인 대학원생과 교원을 위한 한국어강좌 개설 안내

    언어교육센터에서는 2025학년도 1차(3~5월) BK21 FOUR 외국인 대학원생과 교원을 위한 한국어강좌를 붙임과 같이 개설하오니, 관심있는 학생들은 신청하기 바랍니다. 가. 개설강좌-붙임참조나. 교육기간: 2025. 3. 10.(월) ~ 2025. 5. 21.(수) ※ 강좌별 상이 다. 접수기간: 2025. 2. 17.(월) ~ 2025. 3. 5.(수) ※ 선착순 접수 라. 교육대상: 본교 대학원 재학생, 수료 후 등록생, 신진연구인력, 교원 ※ 2025학년도 1학기 등록 기준 마. 접수방법: 언어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lang.knu.ac.kr)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바. 문의사항: 언어교육센터 BK21 대학원혁신지원(☎ 6734).  

    2025-02-14

  13. 163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수료생 등록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수료생 등록 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가. 신청 대상: 각 대학원 수료생 ※ 1. 2025학년도 1학기에 학위취득을 위한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 또는 논문 지도를 받고자 하는 자 2. 연구 과제 참여로 산학협력단을 통해 인건비를 받고자 하는 자(과제에 따라 수료생 등록 필요 여부 확인 요망) 나. 신청 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학생이 신청하거나 학과에서 입력(붙임1 참조) 다. 신청 및 등록 기간 1) 신청기간: 2025. 2. 24.(월)~2. 26.(수) 2) 등록기간: 2025. 3. 10.(월)~3. 11.(화)라. 기타 안내사항: ‘붙임 1’ 공고문 참조   붙임 1. 2025. 1학기 대학원 수료생의 학위취득을 위한 등록 안내 1부. 2. 수료생등록 신청서 1부. 3. 수료생 등록 신청 인원보고(서식)4. (통합정보시스템)대학원 수료생 등록 신청 및 처리안내 1부. 끝.

    2025-02-07

  14. 162 외국인 수료생 비자연장 조건 변경 안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유학생 관리를 위하여 외국인 수료생 비자연장 조건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오니 외국인 유학생은 수료생 등록 등 절차에 누락되지 않기 바랍니다.1. 변경사유: 체류관리 효율 증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지표관리, 시설물 사용 규정 준수 유도 2. 안내대상: 외국인 학위과정생(수료생에 한함)3. 실시일자: 2025. 2. 1.(토)부터 적용4. 변경내용: 수료생 비자연장 조건현황개정1. 수료생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논문지도확인서 제출 시 비자 연장 가능2. 수료생 비자연장 준비서류 가. 통합신청서 나. 여권 다. 외국인등록증 라. 성적증명서 마. 재정입증서류 바. 체류지 입증서류 사. 논문 지도교수 확인서 아. 수료증명서(수료예정증명서) 자. 60,000원1. 수료생 등록 후 논문지도확인서 및 수료생 등록 확인서 제출 시 비자 연장 가능2. 수료생 비자연장 준비서류 가. 통합신청서 나. 여권 다. 외국인등록증 라. 성적증명서 마. 재정입증서류 바. 체류지 입증서류 사. 논문 지도교수 확인서 아. 수료생 등록금 납입 확인서 자. 60,000원 ※ D-2 비자 소지자는 체류 기간 만료 시 동일 비자 재발급이 불가 ※ 만료일로부터 15일 이내 출국해야 하며, 재입국 시 다른 비자로 입국해야 함 ※ 비자 만료가 수료생 등록금 납부 기간 이전인 경우, 온라인으로 비자 연장을 먼저 신청하고, 등록금 납입 후 납입 확인서를 제출해야 함. 끝.

    2025-02-07

  15. 161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으로 학위과정 변경 시행 계획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으로 학위과정 변경 시행 계획’을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으니 변경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기간 내에 신청하기 바랍니다. 가. 학위과정 변경: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 석‧박사통합과정 ※ 연계과정 포함(학‧석사연계과정 → 학‧석박사통합연계과정) 나. 대상학과: 일반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설치 학과(부) 및 전공 다. 선발인원: 총 188명(대구 178, 상주 10) 1) 대구: 178명(1개 학기 이수자-87명, 2~3개 학기 이수자-91명) 2) 상주: 10명(1개 학기 이수자-8명, 2~3개 학기 이수자-2명) 라. 신청자격: 아래의 이수학점 및 성적 기준을 모두 충족한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재적생 ※ 휴학생은 복학신청 후 신청, 수료생 및 수료(졸업)예정자 제외 1) 학기별 이수학점이수 학기1개2개3개이수 학점6학점 이상12학점 이상18학점 이상 2) 성적: 전체 평점평균 3.5 이상(4.3 만점 기준, F학점 포함)인 자 마. 신청기간: 2025. 1. 20.(월) ~ 1. 22.(수) 바. 신청방법: 신청서[붙임 2] 작성 후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 사. 학과 사정 및 추천: 사정 조서[붙임 2] 작성 후 공문 제출 ※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 학과 보관 1) 학과(부) 및 전공 → 대학: 2025. 2. 6.(목)까지 2) 대학 → 학사과: 2025. 2. 7.(금)까지 아. 결과 확정 및 발표: 2025. 2. 21.(금)[예정] 자. 적용시기: 2025. 3. 1.(2025학년도 1학기)부터   붙임 1. 대학원 석‧박사통합학위과정으로 학위과정 변경 시행 계획 1부

    2025-01-13